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개편 및 도착 보장 서비스에 대한 생각
참고 자료)
https://allra.stibee.com/p/109/
[올라레터] 올라레터|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편 내용 쉽게 알아보기💡 그룹상품/AI/풀필먼트
역대 실적을 쓰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3분기 개편을 발표했습니다. 몇주 전, 네이버 플러스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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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레터|네이버의 윈윈 전략은?🛡️ '라운지 솔루션', '도착보장', '반품안심케어'
네이버쇼핑은 최근 입점한 판매자(셀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일명 '윈윈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직접 충성 고객을 늘리고 매출을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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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분석
- 2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는 3분기 매출 2조6638억원, 영업이익 491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 티메프 이슈로 인해 제휴몰의 거래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자체 스마트스토어의 거래액 성장과 입점 업체의 수수료 증가 덕분에 매출이 13.6% 늘어날 것으로 예상
- 변화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구매 경험 향상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
(이전 네이버 쇼핑 개편 내용에서도 개인화 맞춤 상품 추천을 강조하며 기존 최저가 전쟁에서 벗어나고 소비자들의 구매 경험 향상의 목적이 높았던 것으로 보면 한동안 네이버의 방향성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의 중국 쇼핑몰 플랫폼이 가격 경쟁에 우위를 차지하면서 토종 한국 회사인 네이버는 강점을 살려 고객 경험을 끌어올리는 것으로도 예측할수 있음
- 업계에서는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더 쉽게 찾고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더욱더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네이버의 도착보장 서비스란?
네이버의 두 번째 전략은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배송 서비스인 '도착보장'입니다. '도착보장'은 사용자가 안내받은 상품 도착일에 정확히 배송받을 수 있도록 돕는 D2C(고객 직접 판매) 솔루션입니다. 목표한 날짜에 배송되지 않으면 네이버가 사용자에게 일정 금액을 포인트로 보상하는 시스템입니다.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 개편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가 사실상 ‘쿠팡 로켓’과 유사한 방식으로 개편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쿠팡의 ‘로켓배송’과 다른 점은 네이버의 경우 직접 물건을 매입하지 않고 다른 과정은 모두 참여한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진행이 될 것이라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문제정의
1. 네이버가 이 같은 결정을 하게 된 건 이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건 ‘빠른 배송’인 만큼 기존 외부 물류 기업들과의 제휴로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어렵다는 네이버의 판단
2. 쿠팡과 비슷해지면 기존 네이버 서비스의 고유성을 잃을 수 있음
해결 방안
1. 기존 물류 제휴 산업에 대한 계획 수립
예시) 기존에 있던 다른 기업과의 제휴 계약 체결
2. ‘도착 보장’서비스의 경쟁력을 더욱더 강화하는 것처럼 기존 네이버의 강점 살리기
예시) 토종 한국 회사인 네이버라는 강점을 살려 고객 경험을 끌어올리기, UX를 고려한 서비스 제작 중심